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병이 많아진 젊은나이 조기치매 초기증상과 원인 및 치료

by 럽쎤 2024. 3. 1.

젊은 사람들에게도 발병되는 조기치매

치매는 노인의 문제라는 이미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30대와 40대의 젊은이들에게 발병하는 "청소년 치매"도 있습니다. 조기 발병 치매는 초기 증상을 알고 있어도 "내가 치매에 걸릴 줄은 몰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5세 이상 고령자에서 발생하는 치매와 조기 발병 치매가 어떻게 다른지, 조기 발병 치매로 진단받은 경우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 대처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기 치매란

치매에 걸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65세 이상입니다. 한편, 65세 미만의 노인에게 발병하는 치매를 통칭하여 "청소년 치매"라고 합니다.

노인 치매와 어떻게 다를까

조기 발병 치매는 발병 연령이 어리기 때문에 노인과 다른 문제를 일으킵니다. 조기 발병 치매의 발병 연령은 평균 연령 51.3세로 젊습니다. 노인의 치매는 여성에게 더 많고, 청소년 치매는 남성에게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치매 환자가 주로 일하는 세대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족의 주된 생계부양자가 일을 할 수 없게 되거나 배우자가 가족을 돌보느라 배우자의 소득이 감소하는 등 가족이 경제적으로 빈곤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육아나 가사, 일 이외에 개호를 책임지고 있는 배우자도 많고, 부모의 개호와 배우자 개호가 겹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기 발병 치매의 원인

조기 발병성 치매는 질병명이 아니라 65세 이전에 발병하는 치매를 총칭하는 용어로, 다양한 종류와 원인 질환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전두측두엽 변성(전두측두엽 치매)은 뇌에 특수 단백질이 축적되어 뇌의 신경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기 치매의 증상

치매 초기 증상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건망증, 과민성, 잘못된 위치 또는 건망증, 취미에 대한 흥미 상실, 시간과 장소에 대한 감각 상실, 후각 곤란, 청소의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의 경우

증상은 손상된 혈관의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계산, 이해력, 기억력 등의 장애, 운동 마비, 보행 장애, 배뇨 장애, 의사 결정의 어려움, 감정 조절의 어려움,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전두 측두엽 치매의 경우

성격 변화와 미친 행동이 눈에 띄고, 실어증, 공감 또는 공감 불능, 음식 선호도 변화, 사회적 기술 감소, 같은 일의 반복 등이 있습니다.

루이소체 치매의 경우

파킨슨병의 증상은 환시, 팔다리의 떨림, 경미한 건망증, 하루 종일 증상의 변동과 같습니다.

 

치매 핵심 증상

1. 기억력 장애 : 사물을 기억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2. 방향 감각 상실 : 방향 감각 상실과 시간, 장소의 감각이 감소합니다.

3. 집행 기능 장애 : 절차를 따르고 계획대로 수행하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4. 실어증 :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기억을 못 합니다.

5. 실조증 : 일상으로 학습된 동작을 수행하는 능력이 손상됩니다.

6. 불가지증 : 오감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질환에 특이적인 증상으로는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최근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 전두 측두엽 치매의 경우 '사회성 기술 부족, 억제 및 같은 일의 반복', 혈관성 치매의 경우 '사지 마비 및 말하기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조기 발병 치매의 진단 및 치료

조기 발병 치매의 진단 방법, 치료 약, 치료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원인에 따라 완치할 수있는 사람도 있고, 진행을 늦출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노동 세대인 조기 발병 인지증의 경우, 사람들은 '건망증'이나 '직장에서의 실수 증가'등의 이상을 치매라고 생각하기 쉽고, 피로와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우울증, 폐경 등으로 오인될 수도 있으며 그 결과, 병원 방문을 미루거나 폐경이나 우울증으로 오진을 받는 경우가 드물지 않습니다.

조기 발병 치매의 진행은 원인 질환에 따라 약물치료로 늦출 수 있어 조기 상담과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무언가 잘못되었다고 생각되면 주치의나 직장 내 의사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주치의가 없는 경우는, 지자체에 상담할 수도 있습니다. 지역 치매 의료센터, 치매 전문의, 치매 지원 의사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찾아가야 할 부서는 "건망증 외래 클리닉"과 같은 치매 전문 부서입니다. 신경외과 의사, 신경과 전문의, 정신과 의사의 진찰도 가능하지만, 그때는 치매 전문의가 있는지 사전에 병원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찰을 받을 때는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의 평소 모습이나 행동도 진단 자료가 되기 때문에 동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병력과 증상의 경과를 기록하여 의사에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조기 발병 치매의 치료

조기 진단과 치료로 일부 증상이 개선될 수 있으며, 치료 방법에 대한 연구와 신약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조기 발병 치매를 포함한 대부분의 치매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치료는 약물 요법 및 재활, 생활 습관 검토 및 개선, 환경 조정과 같은 비약물 요법을 결합하여 질병의 진행을 늦추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방식으로 수행됩니다.

알츠하이머병등은 핵심 증상인 인지 기능 장애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치매는 우울 증상이나 수면 장애 등 약물로 개선할 수있는 증상이 있으면 의사의 판단에 따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편, 물리치료, 작업치료, 재활치료 등 비약물 치료는 행동적, 심리적 증상의 감소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